개발/Java & Kotlin

[Spring] 스프링 트랜잭션 전파 속성

devhooney 2025. 3. 29. 10:23
728x90

1. 트랜잭션 전파란?

스프링에서 트랜잭션 전파(Transaction Propagation) 는 트랜잭션의 경계에서 이미 진행 중인 트랜잭션이 있을 때 또는 없을 때 어떻게 동작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기능.

@Transactional 어노테이션이 존재하는 메서드를 호출했을 때, 기존에 트랜잭션이 존재하면 재사용할지, 예외를 던질지 등 행동을 결정할 수 있다.

트랜잭션 전파 속성에는 REQUIRED, REQUIRED_NEW, MANDATORY, SUPPORTS, NOT_SUPPORTED, NESTED, NEVER가 존재하며, @Transactional 어노테이션의 propagation 속성에 값을 설정할 수 있다.

 

 

 

2. 설명

REQUIRED: 트랜잭션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 트랜잭션 사용하고, 트랜잭션이 없는 경우 트랜잭션을 생성합니다.
REQUIRED_NEW: 트랜잭션이 존재하는 경우 트랜잭션을 잠시 보류시키고, 신규 트랜잭션을 생성하여 사용합니다.
MANDATORY:  트랜잭션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. 트랜잭션이 없다면, 예외가 발생합니다. 만약, 트랜잭션이 존재한다면 해당 트랜잭션을 사용합니다.
SUPPORTS: 트랜잭션이 존재하는 경우 트랜잭션을 사용하고, 트랜잭션이 없다면 트랜잭션 없이 실행합니다.
NOT_SUPPORTED: 트랜잭션이 존재하는 경우 트랜잭션을 잠시 보류하고, 트랜잭션이 없는 상태로 처리합니다.
NESTED: 트랜잭션이 있다면 SAVEPOINT를 남기고 중첩 트랜잭션을 시작합니다. 만약 없는 경우에는 새로운 트랜잭션을 시작합니다.
NEVER: 트랜잭션이 존재하는 경우 예외를 발생시키고, 트랜잭션이 없다면 생성하지 않습니다.

 

 

 

- 참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feature=shared&v=cc4M-GS9DoY

 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