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알아두면 좋은 디자인 패턴
디자인 패턴이란?
- 디자인 패턴이란 특정 문맥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쓰이는 재사용 가능한 해결책.
- 목적별로 일정한 패턴이 제시되어 있다.
- 현재 상황에 맞춰 최적화된 패턴을 결정하여 사용.
디자인 패턴의 장점
- 개발자 간의 원활한 협업이 가능
-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파악하기 용이
- 재사용을 통해 개발 시간 단축
- 설계 변경이 있을 경우 비교적 원활하게 조치 가능
디자인 패턴의 단점
- 객체지향적 설계를 고려하여 진행해야 함
-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들어감(돈, 시간 등)
GoF 디자인 패턴
목적에 따른 분류
- 생성 패턴, 구조 패턴, 행동 패턴, 3가지로 구분된다.
- 각 패턴이 어떤 작업을 위해 생성되는 것인지에 따른 구분.
1. 생성 패턴
- 생성 패턴은 객체의 생성과 관련된 패턴
- 특정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유연성 제공
2. 구조 패턴
- 프로그램 내 자료 구조나 인터페이스 구조 등 프로그램 구조를 설계하는데 사용되는 패턴
-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하여 더 큰 구조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.
3. 행동 패턴
-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커뮤니케이션을 패턴화
- 객체 사이에 알고리즘 또는 책임을 분배하는 방법에 대해 정의됨
- 결합도를 최소화 하는 것이 주 목적
728x90
- 참고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Mq4MwPXWarI
728x90
'개발 > Java & 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pring] 테스트 코드 적용하기 (0) | 2022.11.21 |
---|---|
[Spring] 스프링 부트에서의 예외 처리 (2) | 2022.11.17 |
[Spring] RestTemplate 사용하기 (0) | 2022.10.31 |
[JPA] fetchCount() 대체하기 (2) | 2022.10.25 |
[Spring] 동시성 이슈 해결 방법 (4) (2) | 2022.09.26 |